▷Mouse(device desktop) vs Mouse(device window)
마우스 위치 값과 상태(좌,우 클릭 여부)를 나타내는 노드는 크게 2가지가 있다. Mouse(device desktop) 와 Mouse(device window) 이다. 비슷한 노드인데 차이는 한가지이다. 아래 데모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Mouse(device desktop)은 화면 전체를 기준으로 작동하고 / Mouse(device window)는 마우스가 renderer 위에 있을 때만 그 정보를 받아온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Mouse 노드의 두번째 출력핀은 마우스 커서의 x, y 좌표를 출력하는데, 마우스 좌표값은 두 쌍이기 때문에 unzip 노드로 x 좌표값과 y 좌표 값으로 나눠줘야 데이터로 활용하기 편하다.
▷마우스의 움직임에 따라 회전하는 구체 만들기(3차원 입체의 움직임 : pitch / yaw / roll )
입체의 회전을 구현하기 위해선 일단 회전 방향에 대해 알아보아야 한다. 2차원 평면도형의 경우 x축 방향과 y축 방향 2가지 방법으로 움직일 수 있다. 3차원 입체도형의 경우 3가지 축을 기준으로 회전할 수 있다.
**pitch(횡방향 회전) / roll(종방향 회전) / yaw(수직방향 회전) 이다. 아래의 사진을 통해 쉽게 설명해 볼 수 있다. pitch는 고개를 위아래로 끄덕 거리는 것/ yaw는 고개를 좌우로 도리도리하는 것/ roll은 목 스트레칭할때처럼 목만 돌리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마우스의 움직임에 따라 회전하는 구체 만들기(Map)
마우스에 따라 회전하는 구체를 만들기 위해서 unzip 노드로 나뉘어진 마우스의 x, y 값을 Transform(3D) 노드의 yaw 핀과 pitch 핀에 연결한다.
이때, 맵노드를 이용해 마우스의 x좌표 값을 1일 경우는 -1, -1일 경우는 1로 바꿔줘야 구의 회전을 더 원활하게 구현할 수 있다. 따라서 맵노드의 inspektor 값을 위와 같이 바꾼다.
Renderer를 이용해 구를 표현하는 것은 저번 강의에서 배웠는데, 이 부분을 잘 모르겠다면 전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마우스의 움직임에 따라 회전하는 구체 만들기 데모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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