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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꾼다/AI교육

완전 초짜 VVVV : 불규칙한 수치데이터 다듬기

by 함께 만드는 블로그 2021. 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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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규칙적인 데이터를 바로 그래픽화 시켜 사용하다보면, 너무 급작스러운 변화 때문에 부자연스럽게 느껴질때가 있다. 따라서 보다 자연스러운 그래픽으로 만들기 위해선 수치 데이터를 다듬을 필요가 있다. 불규칙한 수치 데이터를 다듬을 때는 크게 2가지 노드를 사용한다. WaveShaper 와 Damper 이다.

 

 

 

▷WaveShaper

WaveShaper는 인풋된 데이터들을 그래프의 파형모양으로 다듬어서 활용하는 노드이다. 크게 5가지 shape를 고를 수 있다.

 

-Linear : 선형 / 최소값에서 최대값으로까지 상승하고 다시 처음인 최소값으로 돌아오는 방식

-inverse : 역순형 / 최대값에서 최소값으로 하락하고 다시 처음인 최대값으로 돌아오는 방식

-triangle : 삼각형 / 최소값에서 최대값으로 점차 상승하다가 정점에 도달하면 서서히 작아져 최소값까지 돌아가는 방식

-sine : 사인형 / 삼각형의 방식과 거의 유사하나 사인그래프가 파동으로 반복되는 것처럼, 최대값과 최소값 양 끝점에서 변화 속도가 줄어드는 방식

-retangular : 온오프형 / 최소값이거나 최대값이거나 딱 두 지점만 반복하는 방식

 

백문이불여일견이라고, 각각의 WaveShaper 들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래의 영상을 보고 확인해보자.

 


 

▷counter 노드

damper로 넘어가기 전에 damper 노드를 활용하기 위해 알아야하는 counter 노드에 대해 알아보자. 기존에 LFO가 0~1 사이의 수를 반복하는 애니메이터였다면 counter는 미니멈에서 맥시멈까지 계속 반복하는 노드이다. 또한 토글박스를 활용하면 오름차순 뿐만아니라 내림차순으로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다.

 


 

▷damper 노드

들어오는 변화값의 평균을 산출해 적용하는 노드로, 변화량을 다듬어준다. Filter Time에 준하는 시간동안의 들어오는 변화값의 평균을 산출함으로, 필터 타임이 길면 변화량이 적고 필터 타임이 짧으면 상대적으로 변화량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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