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는 EX9 Renderer를 활용해 3D 구체를 만들어보고 Fill 노드로 구체를 다양한 방식으로 채워보았다.
2021/02/02 - [취미 생화알/AI교육] - 완전 초짜 VVVV : 3D를 표현하는 EX9 Renderer
궁금하신 분은 위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외부에서 불러온 이미지파일 / 동영상파일을 3D 도형의 표면에 텍스처로 입히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이미지 파일을 텍스처로(FileTexture)
FileTexture 노드를 Sphere 노드에 연결해 이미지 파일을 구 위에 텍스처로 입힐 수 있다. 현재 구의 상태는 안에 이미지가 잘 보이게 하기 위해 Solid 상태로 구성했다. 또 Mouse 와 Transform 을 활용해 마우스의 움직임에 따라 구가 회전하도록 만들었다. 아래의 데모 영상을 통해 실제로 어떻게 기능하는지 확인해보자.
▷이미지 파일을 입힌 텍스처에 명암 넣기(PhongDirectional)
이번엔 이미지 파일을 입힌 텍스처에 명암을 넣어본다. 명암을 넣기 위해선 shader를 활용해야 한다. 기본적인 PhongDirectional 노드를 활용해 인풋핀으로 명암을 조절할 수 있다. PhongDirectional 을 활용할 경우 FileTexture 을 PhongDirectional 에 연결해야 한다!
이렇게 비교해보면 명암이 들어간 것과 들어가지 않은 것, shader를 사용한 것과 사용하지 않은 것의 차이를 느껴볼 수 있다.
▷동영상 파일을 텍스처로(FileStream / VideoTexture)
동영상을 도형 위에 덮기 위해선 Filestream(Dshow9)과 VideoTexture 노드가 필요하다. 위의 사진처럼 FileStream 노드와 VideoTexture 노드를 연결하고 인풋값들을 조절하면 도형 위에 동영상 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단 위의 Filestream(Dshow9) 노드의 단점은 wmv 형식의 동영상만 지원한다는 점이다. 요즘 wmv 형식은 거의 쓰이지 않고 대부분 mp4 형식의 동영상 파일을 쓰고 있다. 이런 경우 동영상을 다루기 위해서 모든 동영상들을 wmv 형식으로 변환해야하는 불상사가 생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Filestream(EX9. Texture VLC) 라는 노드를 활용할 수 있다. 단, 이 노드를 사용하기 위해선 VLC 플레이어를 깔아야 한다.(링크는 아래에!!)
VLC 플레이어는 공짜이기 때문에 이 VLC 플레이어를 깔면 Filestream(EX9. Texture VLC) 노드를 사용해 MP4 형식을 포함한 다양한 동영상 형식을 VVVV에서 모두 다를 수 있게 된다.
UniformScale 노드를 통해 동영상의 크기를 키울 수 있다는 깨알 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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