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한 학기의 수업이 마무리되어간다. 교수님께 배우는 마지막 내용적인 수업이다. 이번 수업에는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줄 수 있는 필터 사용법과 / 간단한 팁들에 대해서 배운다.
▷ Dots / Glow
위 작품은 AudioIn 을 통해 받아드린 마이크 데이터 값을, VideoIn 을 통해 들어온 웹캠 영상의 필터값을 바꾸는데 활용해 외부 소리에 반응하는 영상이다. 파란색 네모 부분의 노드들 (FFT / + / Damper / Map / WaveShaper) 은 마이크에서 인풋된 데이터값들을 다듬는 노드들이다. 보다 자연스러운 영상미를 위해서 데이터 값을 다듬는 부분은 매우 중요하다.
빨간색 네모 부분의 Dot / Glow 노드는 영상에 효과를 주는 filter 다. Dot은 위 사진처럼 영상을 작은 점들로 바꿔 표현해준다. 인풋핀을 통해 점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Glow 는 영상을 환하게 빛나게 해주는 노드이다. Dot과 Glow 노드를 통해 꽤나 멋진 효과를 낼 수 있다.
▷ 이렇게도 효과를 줄 수 있구나~
이 작품은 마이크에 대고 후! 하고 불면, 초가 일렁이는 영상에서 초가 꺼지는 영상으로 바뀌는 작품이다. 처음 이 작품을 봤을 때 어떤 효과를 주는 노드를 썼을까? 궁금했는데, 확인해보니 시각적 효과를 주는 노드는 사용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실제 영상은 초가 일렁이다가 꺼지는 영상인데, 기본 상태에서는 초가 일렁이는 부분만 재생되다가 마이크 값이 기준치 이상 높아지면 뒷 부분의 불이 꺼지는 부분을 재생하는 매우 간단한 조작이었다. 이렇게 기존에 알고 있는 노드들도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기발한 효과를 낼 수 있다.
▷교수님께서 해주신 전체적 피드백들
-인터랙티브(interactive) 아트는 직관적이어야 한다. 미래 사회는 직관의 사회이다.
-VVVV를 통해서 동작인식 카메라나 손의 제스처를 입력할 순 있지만, 특수한 키네틱 카메라가 필요하다.
-제작과정 자체가 즐거워야하며 인터랙티브 아트를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하면 좋다.
-일단 핵심이 되는 기능부터만들어보고 VVVV 커뮤니티의 방대한 자료를 활용해라.
-시각적 그래픽을 어떻게 만드냐도 중요하지만, 어디에 프로젝션 할 것인가도 중요하다. 벽면 / 스크린 / 물 등 어떤 질감에 투영하느냐에 따라 작품의 분위기가 달라진다.
-마우스나 오디오 등의 외부입력장치를 통해 인풋값을 받을 때, 급작스러운 인풋값의 변화로 출력 그래픽이 부자연스러울 때가 있다. 따라서, 항상 입력값 > FFT > +(value spectral) > Damper > Map > Waveshaper 순서의 노드를 활용해 입력값을 다듬어줄 필요가 있다.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위해서 필터를 사용하면 좋다. 직접 다양한 필터를 적용해가며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노드검색창에 filter 라고 치면 그 리스트를 확인해 볼 수 있다. 필터의 종류로는 Dot(점으로 표현) / Glow(반짝임) / Twirl(뒤틀림) / Muffy(일그러짐) / Emboss(양각) / Growth(완전하얘짐) / Inverse(반전) / Mosaic(모자이크) / Ascil(이상한 문자로 덮임) / DelayRGB(잔상효과) / Catoon(만화효과) / Echo(잔상효과) / colorize(색바꾸기) 등이 있다.
-노드 활용이 어려울 땐, F1 키를 눌러 help 창의 예시를 보면 도움이 된다!(해보니까 엄청 도움이 됨)
'교육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꾼다 > AI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전 초짜 ORANGE 3 : 텍스트 마이닝 (전처리) (0) | 2021.08.23 |
---|---|
완전 초짜 ORANGE 3 : 데이터 분석의 기초 (0) | 2021.08.19 |
완전 초짜 VVVV : 미디(MIDI) 연주 (1) | 2021.02.09 |
완전 초짜 VVVV : 외부 파일을 3D 도형의 표면에 텍스처로 입히기 (1) | 2021.02.08 |
완전 초짜 VVVV : 서브 패치(SubPatch) (0) | 2021.0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