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꾼다/AI교육

완전 초짜 VVVV : 미디(MIDI) 연주

by 함께 만드는 블로그 2021. 2. 9.
반응형

 미디(MIDI)란 전자 악기(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의 준말로, 실제 악기가 아닌 컴퓨터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나는 소리를 말한다. 이번 포스팅에선 VVVV를 통해 간단한 MIDI를 만들어 보려고 한다.

 


 

▷MIDI 모듈 깔기

 

 

 1) 모듈 다운 받기 

 기본적으로 VVVV에 내장되어 있는 노드를 사용해도되지만, 더 효과적인 노드를 사용하기 위해 VVVV 커뮤니티에서 배포하는 모듈을 사용해본다. 모듈 이름은 Kalle.Modules.MIDI 이 모듈은 아래의 링크에 가면 다운받을 수 있다.

vvvv.org/documentation/kalle.modules.midi

 

kalle.Modules.MIDI

15.10.2008 a bunch of MIDImodules^ lots of helpful modules around MIDI. beta. still needs some cleanup. yes, i made an own category for it. my devices-category is pretty full. ^download MIDImodul

vvvv.org

 

 

 2) 모듈 설치하기 

 모듈을 다운 받았다면 압축을 푼 후, 그 압축을 푼 파일(MIDImodules)을 VVVV가 설치된 파일안에 넣어줘야 한다. 대부분 VVVV를 로컬디스크(C) 깔았을텐데, 그렇다면 위의 사진의 경로대로 가면 된다. 

 모듈 파일 복사해서 넣을 경로 : 로컬디스크(c) >> VVVV >> vvvv_beta_40_x86 >> lib >> nodes >> modules 

 

 모듈 파일을 복사해서 넣었다면, VVVV를 재시작하면 된다. 만약 모듈이 잘 깔렸다면 노드검색창에 noteon 이라고 쓰면, 아래와 같은 노드가 검색되어야 한다. 만약 아무것도 검색되지 않는다면 컴퓨터를 다시 껐다 켜보면 된다.

 **여기서 꿀팁 : VVVV를 재시작도 하고, 컴퓨터도 다시 부팅해봤는데도 안된다면? 아까 복사해서 넣었던 MIDImodules 파일에 들어가 noteon 파일을 더블클릭해 직접 실행하면 된다. 실행 후, 창이 나올텐데 그 창을 끈 후 다시 VVVV에서 noteon을 검색하면 아래처럼 잘 나올거다!!^^

 

 


 

▷기본 MIDI 만들기 

 위에 설치가 잘 되었다면, NoteOn 노드를 활용해 기본 MIDI를 만들어 본다. NoteOn 인풋핀 중 2,3번째 핀이 중요한데, 2번째 note 핀은 음의 높낮이를 입력받는 핀이고 / 3번째 velocity 핀은 음의 강약을 입력 받는 핀이다. 

 음의 높낮이는 넘버박스의 범위를 1~128로 만들고 슬라이더 형태로 바꿔서 만들었고, 음의 강약은 change 노드와 bang박스를 연결해서 만들었다. 스위치형 박스의 경우 0 혹은 1의 값만 갖기 때문에 위처럼 코딩했다면 음의 강약은 일정한 한가지 값만 갖는다. 

 


 

▷응용 MIDI 만들기 

 이번엔 마우스와 랜더러까지 연결해 마우스가 위로가면 강한 소리 아래로 가면 약한 소리 / 오른쪽으로가면 높은 소리 왼쪽으로가면 낮은 소리를 내며 그에 따라 배경색도 바뀌는 MIDI를 만들어 본다.

 

 위의 코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져있다. 소리를 내는 코드(빨간 네모) / 색과 포인터를 표현하는 코드(파란 네모) 

 기본적으로 다 마우스값의 변화에서 부터 시작한다. 즉, 모든 노드들이 Mouse 노드와 연결된 unzip 노드에서 출력하는 x,y 좌표 수치를 입력받아 작동한다. 하지만 각 노드마다 허용가능한 수치가 다 다르기 때문에, 꼭 Map 노드를 통해서 받아드릴 수 있는 수치로 환산해야 한다. Map 노드의 범용성은 이렇게 크다. 

 이후의 Point / HSL / NoteOn 노드의 활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던 내용이라 특별한 건 없다. 

 지금 사용되는 renderer와 Point 노드는 GDI 값을 사용했다. 입체가 아닌 평면에서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실제 이 작품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아래 데모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