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기 참조 피드백(Self Reference Feedback)
-자기 학습 결과를 되돌아보고 개선 내용을 스스로 찾아보며 피드백 하는 과정
*학습자 중심으로 서로 동료평가를 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요소 및 효과적인 문제해결 방법 인지, 학습 의지 고취 등의 효과 발생
*동료 평가는 생각보다 공정한 평가 결과를 담보할 수 있음. 참여자인 학습자들의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각 개인에 대한 객관성 평가도 하기 때문. 즉, 평가과정에서 평가자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평가하는 절차가 마련되어 있음. 동료평가의 단점으로 꼽히는 공정성과 객관성에 대한 약점을 이렇게 극복할 수 있음.
*전체 평가의 용이성 및 몰입도
-학습자는 동료 평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평가 방법이 쉽다고 느낌.
*동료 평가의 효과
-질문하고 발표하는 능력의 향상
-학습 흥미 향상
-학습에 대한 성취감 느낌
-학습 내용 복습을 통한 학습 내용의 이해도 향상
-내 작품의 부족한 점을 찾고 효과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깨달음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찾을 수 있음
*학교급별에 따른 과정중심 평가(동료평가)의 효과
-학습자의 발달 수준이 높을수록 더 적합한 평가 방법임(고등학교 > 중학교 > 초등학교)
-초등학교는 상대적으로 낮은 효과가 나타남(적절한 부분만 선택하고, 다른 평가 방법으로 교체 필요)
-초등학생의 경우 공정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교사 평가의 비율을 좀 더 높일 필요가 있음
반응형
'교육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꾼다 > AI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이테크 하이터치 교육 (0) | 2023.08.13 |
---|---|
문항반응이론 (0) | 2023.08.12 |
DKT의 개선 방향 (0) | 2023.02.05 |
인공지능교육 : 지식 추적(KT)에 대한 배경 지식 (0) | 2023.02.04 |
인공신경망의 이해 : Deep Knowledge Tracing(DKT) (0) | 2023.01.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