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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능을 활용한 디지털교과서 개발 방안

by 함께 만드는 블로그 2023. 8.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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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교과서란 종이로 만든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가 아닌 컴퓨터상에서 디지털화된 형태의 교과서를 말한다. 이런 디지털교과서는 서책형 교과서로는 제공할 수 없는 반응형, 영상형, 증강형 컨텐츠를 제공하고, 교과서의 모든 요소들을 데이터화하여 학습자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하거나 학습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다면 이런 디지털교과서에 어떤 방식으로 AI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까?

 AI를 교육에 활용하는 것을 AI 튜터링이라고 한다. AI 튜터링을 크게 2가지 방향으로 나눠보고 싶다. 학습 내적 측면과 학습 외적 측면이다. 학습 내적 측면이 AI를 활용해 학습자와 학습-평가-피드백이 이뤄지는 학습 그 자체로서의 과정에서의 AI 활용이라면, 학습 외적 측면은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학습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학습자의 전체적 상태를 파악하는 학습 외적 과정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내적측면과 외적측면이 모두 갖춰져야 한다.

 

. 학습 내적 측면의 AI 활용

 1. AI 튜터링을 활용한 맞춤형 학습 컨텐츠 제시

 AI 튜터링을 활용해 학습자에게 최적합한 컨텐츠를 제시할 수 있다. 학생의 선호도나 흥미요소에 대한 예측을 바탕으로 영상형, 증강형, 반응형 컨텐츠 등의 여러 컨텐츠 요소에서 선택해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2. AI 튜터링을 활용한 최적의 학습 경로 설정

 AI 튜터링을 활용하여 개별 학습자에게 맞는 최적의 학습 경로를 설정해 제공할 수 있다. 어떤 교수 학습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 어떤 난이도의 과제를 제시할 것인지, 어떤 종류 및 수준의 비계(scaffolding)를 설정할 것인지, 어떤 순서로 학습 요소들을 배치할 것인지 등 최적의 학습 경로 설계를 위해 학습 요소 전반에 걸쳐 선택할 수 있다.

 

 3. AI 튜터링을 활용한 맞춤형 평가 제시

 AI 튜터링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평가 문항을 제공할 수 있다. 학습자 중심의 과정중심평가는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가 진행되어야 함을 기본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AI 튜터링을 활용한 최적의 학습 경로를 설정한 만큼, 평가 종류 및 문항의 선택도 학습자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 11 맞춤형 학습을 진행한 만큼 평가도 11 맞춤형 평가로 진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AI 튜터링을 활용하여 평가의 종류 및 평가 문항의 난이도를 선택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수준보다 너무 높거나 낮은 수준의 평가는 효율적이지 못할 것임으로, 학습자 수준과 개별 특성에 맞는 평가가 진행되도록 AI 튜터링을 활용할 수 있다.

 

 4. AI 튜터링을 활용한 맞춤형 피드백 제시

 AI를 활용해 학습과 평가를 설계했다면, 학습이 학습으로 평가가 평가로만 끝나지 않고 환류 될 수 있도록 피드백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이때 어떤 피드백이 이뤄지느냐에 따라 학습 및 평가의 효과가 크게 달라질 것이다. AI 튜터링을 활용해 학습자 개인에 맞춰진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한다면 교육 효과가 극대화 될 것이다.

 

. 학습 외적 측면의 AI 활용

 1. AI 튜터링을 활용한 학습 데이터 수집 및 분석

 AI 튜터링을 활용해 학습이 진행되는 전체 과정에서 학습 요소들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이때 수집되는 학습자에 대한 데이터들은 분석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상태를 예측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어떤 학습 방법을 좋아하고, 어떤 부분을 아직 이해하지 못했는지, 수업에 집중하는 시간은 얼마 정도인지 등의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서 더 나은 수업 설계의 원천으로 사용될 수 있다.

 

 2. AI 튜터링을 활용한 학습자 개별 데이터베이스 구축(대쉬보드)

 위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학습자 개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학습자를 추적하며 학습자의 전체적 학습과정을 함께한다. 모든 학습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학습자의 성취 단계, 발달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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