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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꾼다

IB 연계 개념기반 탐구중심 교육과정 연수

by 함께 만드는 블로그 2024.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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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CI : 개념기반교육과정 

 

-나무위키가 설명하는 IB

  1) 4종류의 교육 프로그램

  • 만 3세부터 만 12세까지의 학생들을 위한 6년제의 IB Primary Years Programme (PYP)
  • 만 11세부터 만 16세까지의 학생들을 위한 5년제의 IB Middle Years Programme (MYP)
  • 만 16세부터 만 19세까지의 학생들을 위한 2년제[1]의 IB Diploma Programme (DP)
  • 만 16세부터 만 19세까지의 DP를 수강하지 않는 학생들을 위한 IB Career-related Programme (CP)

 2) 과목 8가지

  Language and Literature, Language Acquisition, Mathematics, Arts, Design, Individuals and Societies, Physical and Health Education, Sciences 

 

 3) 교육 방식

 리포트, 조사활동(탐구활동)

 

-개념 : 깊은 이해를 위한 인지적 구성체이며 시간, 문화 및 상황을 초월하여 아이디어 전이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

         : 개념어와 토픽어를 구분하는데에는 '맥락'이 중요하다. 디테일하게 시각화 되는 건 토픽어

-매크로개념과 마이크로 개념

 매크로 개념 : 소통

 마이크로 개념 : 능동 청취, 적절한 형식, 관객, 문화규범, 언어/비언어, 보이스, 굴절, 톤 등

-한 개념에 구체적인 맥락성을 부여하는 것은 마이크로 개념들

 EX) [3학년 사회] 통신수단의 발달과 생활모습의 변화

 매크로 개념 : 통신

 마이크로 개념 : 현재, 과거, 미래, 수단, 매체, 방법 변화, 생활모습 

 

-지식기반의 과목이냐, 과정 기반의 과목이냐

: 지식기반 - 주로 주지과목들

 : 과정기반 - 주로 예체능, 실과, 언어 과목들

 

<지식의 구조>

-토픽: 특정 시간, 장소, 또는 상황에 갇혀 있고, 전이하지 않음. 사실을 한 틀로 묶음

-과정: 결과를 생성하고 단계를 통해 이동하는 작업

-전략: 의도한 결과를 지원하고 달성하기 위해 조정하고 모니터링하는 계획

-스킬(기술): 전략의 효과를 '허용'하는 소규모 작업

  

-개념기반 탐구중심 수업의 스캐폴딩(비계)는 가이딩 질문을 통해 이뤄짐

-사실적 질문 > 개념형성 질문 > 개념적 질문을 통해 일반화에 다가갈 수 있음

 

<가이딩 질문의 4가지 유형>

-사실적 질문(답이 딱 떨어지는 수렴적 질문)

 : 개념적 질문의 토대 형성 

 : 특정 지점에 대한 생각 집중

-개념 형성 질문(00 이란 무엇인가?)

 : 단원을 주도하는 개념을 식별

 : 사전적 정의 및 특성에 집중

-개념적 질문(더 생각하게 하는 질문)

 : 여러 예제 및 상황에 거쳐서 전이

 : 연결 촉진하는 개념적 관계에 대해 질문

-토론을 위한 질문(시비거는 질문)

 : 옳고 그름이 아니라 자기의 답을 방어할 수 있는 질문

 : 다양한 출처와 관점의 분석 및 종합을 필요

 

<이해를 확인하는 평가>

: 이해를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있는 평가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

:  문항을 디테일하게 설정해야 학생의 이해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음

: 이해의 저옫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적(문항적) 스캐폴딩이 필요함

: 학생 성과물은 학생의 이해를 확인하는 증거가 됨(증거기반평가)

RAFTS 평가모델

: ROLE / AUDIENCE / FORMAT / TOPIC / STRONG VERBS AND ADJECTIVES

 

-개념기반탐구 CBI

: 탐구기반 학습 + 개념기반 학습 = 개념기반탐구학습!

: 직접교육 > 구조화된 탐구 > 안내형 탐구 > 개방형 탐구 > 발견 학습

: 선택권이 부여된다고 학생들의 주도성이 높아지지 않음. 교사의 의도에 따라 탐구의 유형을 선택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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