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 투자/수익형 블로그

블로그 최적화 : 광고 코드 받기(에드센스 기준)

by 함께 만드는 블로그 2020. 5. 17.
반응형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선 광고코드가 필요하다. 광고코드를 발급해주는 주체는 여러 곳이 있다. 구글 '에드센스', 카카오 '애드핏', 네이버 광고, 쿠팡 파트너스, 데이블 등 여러 광고 회사에서 광고 서비스를 지원한다. 그중 가장 대표적이고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에드센스'를 기준으로 얘기해보려고 한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광고코드를 받는 방법은 크게 3가지 방법이 있다. 구글 애드센스에 승인을 받으면 아래의 사진처럼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가 나온다. 왼쪽 텝에서 광고-개요를 클릭하면 광고코드를 받는 3가지 방법이 나온다.

1) 사이트기준으로 광고코드 받기(빨간네모)

2) 광고 단위 기준으로 광고코드 받기(파란네모)

3) 두 광고 코드 다 받기(초록네모)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1)사이트기준으로 광고코드 받기(빨간네모)

 

 요즘 구글이 밀고 있는 '자동광고' 시스템이다. 사이트의 HTML '<head>' 부분에 광고 코드 하나만 삽입하면 구글이 해당 사이트 구조를 분석해 자동으로 최적의 위치에 광고를 게재해준다. 

 

▷장점: 편하다. 일일이 광고를 직접 달 필요도 없고, 코드하나면 끝이다. 그 이후에 그냥 평소처럼 글을 쓰면 구글이 알아서 광고를 넣어준다.

▷단점: 구글 알고리즘의 '최적의 위치'가 우리가 생각하는 '최적의 위치'가 아닐 수 있다. 개인의 취향을 반영하지 못한다. 누군가에겐 광고가 너무 많아서 더러울 수도, 누군가에겐 광고가 너무 적어서 불만일 수 있다.

 

 

▷코드 생성 방법: '사이트 기준'에서 '코드 가져오기' 클릭 후 다음에 나오는 창에서 '코드 복사'를 누르면 된다. 복사된 코드는 어디에 붙여넣을까? 그건 다음 포스팅 '광고 배치편'을 참고하시라.

 

 

2) 광고 단위 기준으로 광고코드 받기(파란네모)

 광고 단위 기준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3가지 광고단위를 선택해 만들 수 있다.

▷장점: 내가 원하는 광고를 내가 원하는 자리에 넣을 수 있다. 내 취향에 맞게 광고를 세팅할 수 있다.

▷단점: 세팅하는데 손이 많이가고 정확히 내가 원하는 자리에 넣으려면 고생을 해야할 수도 있다.(어렵다) 글을 쓸 때마다 손수 광고를 넣어야 한다.(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간소화 가능>>자세한 건 '광고 배치' 편을 참고)

 

 대표적인 광고인 디스플레이 광고 코드 받는 법만 살펴보자.(인피드, 콘텐츠 내 자동삽입 광고도 하나씩 읽어보면서 만들면 쉽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광고는 디스플레이 광고라고 보면 된다. 콘텐츠 내 자동삽입 광고는 내가 쓴 글에 알아서 광고를 넣어주기 때문에 편리하다.)

 먼저 '디스플레이 광고' 클릭 > 그러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온다. 광고단위 이름을 지정한다. 나는 위치-모양-크기를 활용해 이름을 짓는다. 카테고리 아래 수평 반응형 이렇게. 그 후 광고 크기를 정한다. 반응형을 쓰면 3번에서 고르는 모양 중 최적화된 크기로 광고가 들어간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반응형 광고크기를 추천한다. 고정을 선택하면 자기가 직접 가로, 세로 크기를 지정할 수 있다. 나의 경우 블로그 최하단 댓글 창 밑과 블로그 최상단 블로그명 옆 광고와 같이 블로그의 형태를 망치지 않기 위해 딱 정해진 크기의 광고가 필요한 곳에다만 고정형 광고를 쓴다. 1~3번을 다 했으면, 4번 만들기를 누른다.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코드가 생성된다. 이제 '코드복사'를 눌러서 블로그에 넣기만 하면 된다! 복사한 코드를 붙이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 '광고배치' 편을 참고하자!

 

 

3) 두 광고 코드 다 받기(초록네모)

 위의 두가지 방법을 다 쓰는 것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광고 단위 기준으로 내가 원하는 광고를 내가 원하는 자리에 미리 세팅해놓고 나머지는 자동 광고의 손에 맡기는 것이다. 자동광고는 이미 세팅되어 있는 광고를 바꾸지 않기 때문에 내가 건드리지 않은 나머지 부분만 채운다는 측면에서 꽤 괜찮다.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방식이다. 나의 자동광고는 모바일 앵커광고나, 본문 내 광고 정도만 삽입하고 있다. 개인적 생각으로는 이 방법이 가장 나은 것 같다. 하지만 판단은 자기 몫!^^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