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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derer 위에 출력된 다양한 도형에 다양한 자료들을 텍스쳐로 입히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 이번엔 웹캠 영상까지 텍스쳐로 입혀본다.
▷VideoIn과 VideoTexture
Sphere나 Transform 노드는 이미 많이 사용해서 익숙하다. Sphere와 Transform 노드로 renderer 위에 구가 생성되면, 웹캠을 덮기 위해 VideoIn과 VideoTexture 노드를 사용한다. VideoIn은 웹캠을 실행시켜서 그 데이터를 VVVV로 가져오는 역할이라면 VideoTexture는 그렇게 가져온 웹캠 데이터를 구 위에 입히는 역할을 한다.(VideoIn 노드를 사용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인풋값들이 있음을 알기!)
▷VideoIn과 VideoTexture 활용 예제(영상 동시 송출)
한 웹캠 영상을 Sphere와 Quad에 동시에 입히는 간단한 예제이다. 방법은 아주 쉬운데, VideoTeture 출력핀에서 sphere와 quad로 이중연결을 해주면 된다! 이렇게 출력핀이 하나라고 꼭 한 곳으로만 연결할 필요는 없다!
▷해상도와 밝기 조절
위의 예시들을 통해 느끼셨을지 모르겠으나, 처음에 웹캠 영상을 텍스쳐로 입히면 굉장히 어둡고 흐릿해서 거의 안보이다 싶이 한다. 컴퓨터가 후져서 그런가보다... 하고 포기하려는 차에 VideoIn의 inspektor를 활용해 해상도와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됐다!! 혹시 웹캠을 사용하려고 한다면, 꼭 밝기와 해상도를 조절하길 추천한다.... 안그러면 하나도 안보인다.(HD 기준 해상도는 1280*720 / Full HD 기준 해상도 1920*1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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