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화폐 투자/암호화화폐 분석

엘비알와이크레딧(LBC / LBRY Credit)

by 함께 만드는 블로그 2021. 2. 21.
반응형

  나름대로 공부하다가 괜찮은 코인을 발견해서 소량 매수해보았다. 조금 깊게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어떻게 가치를 매겨야할지 모르겠는 코인인것 같아서 정리해본다. 

 


 

엘비알와이크레딧 = LBC

lbry.com/

 

LBRY - Content Freedom

Meet LBRY, a content sharing and publishing platform that is decentralized and owned by its users.

lbry.com

 엘비알와이크리딧은 LIBRARY 의 약자로 보통 라이브러리라고 부른다. LBRY 는 블록체인 시스템 위에서 운영되는 유투브 + 넷플릭스이다. 다양한 영상 및 컨텐츠를 제공하고,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거나 많은 컨텐츠를 활용한 유저에게 보상으로 지급하는 코인이 LBC, 엘비알와이크레딧이다. 사이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은 분은 위에 링크를 통해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볼 수 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자.

 


 

흥미로운 점

 1. 플립사이드 크립토 A 랭크

 처음 LBC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도 플립사이드 크립토 점수를 보면서였다. 플립사이드 크립토는 데이터를 분석해 코인에 가치에 대해 랭킹을 메겨주는 사이트인데, LBC는 현재 A 클래스 40위이다. 게다가 랭킹점수도 1년동안 지속 우상향을 해왔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점수 구성중에서도 시장성숙도와 사용자 활동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데, 이는 다음 항목과도 연관 있다.

 

 

 2. 실사용 코인

  시장성숙도와 사용자 활동 측면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는 것은 그만큼 이 코인을 사용하는 사용자와 그 환경이 조성되었다는 것인데, LBRY에서 odysee.com/ 이라는 플랫폼을 런칭해서 사용자 수가 늘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odysee.com

Launch your own channel | Watch and share videos

odysee.com

 코인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용이다. 하지만 큰 기대를 받는 것에 비교해 많은 코인들이 실제 사용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지금 현재 사용 가능하다는 측면은 상당히 긍정적인 부분으로 보인다. 

 

 

3. 거래되는 거래소가 별로 없다.

 현재 LBC가 상장된 거래소는 딱 네 곳 정도. 업비트 / 핫비트 / 비트렉스 / 코인엑스 이며, 이중 90%이상의 거래량이 업비트이다. 이점은 기회이자 위험이 될 수 있다. 

 플랫폼 차원에서는 당연히 여러 사람들에게 널리 사용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여러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점이 좋다. 따라서 바이낸스나 코인베이스 같은 메이저거래소에 상장된다면 상당한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우려되는 점

 1. 타 거래소에 상장하고자 하는 의지가 크지 않음??

 LBRY 텔레그램 방에 들어가서 검색해본 결과, 여러 메이져 거래소들에게 상장 문의를 했지만, 거절당했다는 관리자의 답변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로드맵에도 거래소 추가 상장에 대한 내용은 없는 걸로 보아 운영진들이 여러 거래소에 추가 상장하는 것에 대해 아주 적극적이진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플랫폼 내실화에 좀 더 집중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2. 거래량의 90%가 우리나라에?

 LBRY나 ODYSEE 플랫폼의 주 유저들은 미국, 유럽쪽이고 우리나라는 거의 없는 수준인데 거래의 90%가 우리나라 업비트 거래소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은, 아직 실사용되고 있는 코인의 볼륨이 매우 적다는 뜻으로 보인다. 즉, 지금의 가격형성은 실사용과는 전혀 관련 없는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 YOUTUBE / NETFLIX 를 이길 수 있을까?

 ODYSEE 에 들어가 실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지 확인해보았다. 실제로 많은 영상들이 올라오고 있었지만, 뷰수는 몇백 ~ 몇천밖에 되지 않았다. 아직 신생 플랫폼이기 때문에, 유뷰브 / 넷플릭스와 직접 비교하기는 무리가 있겠지만, 과연 같은 시장에서 이런 쟁쟁한 경쟁자들과 경쟁할 수 있을까?에 대해선 의구심이 든다. 

 현재 LBRY가 YOUTUBE에 비해서 나은 점은 하나이다. 비규제성. 이런 비규제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지, 비규제성을 제외한 다른 장점들을 발전시킬 수 있을지가 LBRY의 미래를 결정지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