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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꾼다/AI교육

AI 교과융합수업에서 학습자 주도 평가 방법 설계

by 함께 만드는 블로그 2023. 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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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학습자 주도 평가 방법의 필요성

 

 사회, 문화, 과학, 교육, 철학과 같은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학문들은 언제나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성장해왔다. 굳이 간학문적 접근을 취하지 않더라도, 일상 생활에서 내가 어떻게 살아가고 무엇에 영향을 받는지를 생각해보면 하나의 요소, 하나의 학문으로만 국한할 수는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교육의 경우 사회적 요구, 과학의 발달, 문화의 변화 등에 밀접한 영향을 받으며 발전해왔다. 피터스는 교육을 사회적 성년으로의 입문으로 표현할 정도로 교육은 언제나 교육 외적인 요구들에 부응해왔다.

 4차 산업혁명의 물결과 인공지능의 바람을 타고 과학적 진보가 특이점을 향해 다가가는 만큼, 과학의 도움으로 교육도 변화의 문 앞에 서 있다. 사회에서는 표준화된, 일괄적인 기능을 할 수 있는 인재 대신 다르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은 할 수 없는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인재를 원하고 있다. 새로운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교육방법이 필요한 법이다. AI 튜터를 활용한 11 맞춤형 교육, 반 전체의 성적으로 서열을 메기는 방법 대신 학생 개개인의 데이터를 수집해 과목별, 역량별로 분석하는 데이터 처리 및 관리로의 변화를 통해 그 답을 찾고 있다.

 교육 방법이 달라지는 만큼, 평가 방법도 이전과는 달라져야한다. 목표-학습-평가의 수직적 교육모델에서는 각 단계가 분절되어 서로 어떤 영향도 주고받을 수 없다. 학습은 가르치는 것으로 끝나고 평가는 또 평가하고 등수를 메기는 것으로 끝난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는 이번에는 10등 했으니, 다음에는 5등 해야겠다와 같은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얻는 작은 경쟁심일 뿐이다. 하지만 목표-학습-평가를 환류하게 만들면 어떨까?

 이렇게 서로 환류하게 만들었을 때, 각 요소들이 서로 융화하며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게 만들 수 있다. 중요하게 학습해야할 내용을 목표로 선정 후, 그 목표를 학습하는데 가장 효울적인 학습 방법으로 구성한다. 학습이 이뤄지는 수업 장면에서 필요할 때마다, 상시로 평가하며, 학생이 부족한 부분을 찾고 수업에 참여하는 교사 뿐아니라 학습자 전체가 평가에 참여해 평가한다. 그 평가 내용으로 부족한 부분을 찾고, 보충하며 각 학생의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교육 목표를 선정한다. 이렇게 목표-학습-평가는 서로 정확하게 나눌 수 있는 단계가 아니며, 그 경계선을 공유한다. 이런 평가를 학습자 중심의 과정중심 평가라고 부를 수 있다.

 

 

2. 학습자 주도 평가의 방법의 핵심 요소

 

  그렇다면 AI교과 융합수업에서 어떻게 하면 이런 학습자 중심 평가를 수행할 수 있을까? 한가지 확실한 것은 무턱대고 지도안을 짜내는 것이 답은 아니라는 것이다.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지도안을 작성하는 것은 연습문제를 푸는 것과 같다. 대부분의 현직 교사들이 지도안 작성법을 몰라서 학습자 중심 평가를 실시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아마 이 글을 읽는 분들은 학습자 중심 평가가 손이 많이가니까’, ‘귀찮아서안하는 것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생각보다 교직에는 교사들이 많으며 수업 준비에 지대한 시간을 할애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왜 실천에 이어지지 않을까? 정답은 핵심 요소를 추출하지 못해서이다. 학습자 중심 평가라는 모호한 개념으로는 그 뜻의 손에 잡히지 않는 것이다. 학습자 중심 과정중심평가의 핵심 요소는 무엇일까? 이 부분에 대해 나의 생각을 적어본다.

 

<<학습자 중심 평가의 핵심 요소 3가지>>

핵심 요소 평가 실제
1 학습의 주체가 평가의 주체가 될 것: 학습자를 평가에 참여시켜라 -평가 과정 시 학습자의 의견 반영(특히 프로젝트)
-평가자로서 참여(동료 평가, 모둠평가 등)
-평가 장면에 역할 부여(실기, 연극 및 토의 평가 시)
2 학습의 과정이 평가에 드러날 것: 정확한 평가 방법을 선정하고 평가 상황을 설계하라 -서술 및 논술 활동을 통해 평가 결과를 산출하게 된 과정을 파악
-수업 장면 속에서 교사의 체크리스트 및 기록 혹은 동료 확인 실시
-산출물 및 결과만 평가하는 것이 아닌, 그 결과에 이르게된 과정 파악
3 평가를 학습에 환류하라: 평가 결과를 피드백하라 -평가 결과를 통해 부족한 부분 재학습 실시
-평가 결과를 데이터화하여 수집 후 학생 성장 척도 파악에 활용

 필자는 이 3가지 요소를 포함한 평가를 학습자 중심 평가라고 생각한다. 학습자 중심 평가의 양상은 과목마다 학습 내용마다, 교수학습 방법마다 상이해질 것이다. 그렇다면 실제 사례를 통해 AI 교과융합 수업에서 학습자 주도 평가 방법 설계해보도록 한다.

 

 

3. AI 교과융합수업에서 학습자 주도 평가의 실재

 

수업 개요

수업명 내가 만드는 역사적 위인 챗봇
수업 대상 초등학교 5~6학년
총차시 2차시(80, 연차시 운영)
학습 목표 여러 가지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역사적 인물을 소개하고, 위인을 알려주는 AI챗봇을 만들 수 있다.
관련 교과 국어, 사회
수업 설명 5학년 및 6학년에 사회에서 역사를 배우게 되며 많은 인물을 접하게 된다. 우리 역사의 다양한 위인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더 깊게 탐구해보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위인들을 조사하고, 가장 인상 깊은 위인을 선정한다.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질문에 대답해보는 위인소개 AI 챗봇을 만들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AI 활용 앤트리(인공지능 텍스트 분류 기능), 인터넷 및 문헌 자료, 학생 1명당 컴퓨터 혹은 테블릿PC

 

수업 전개

차시 학습 단계 교수·학습 활동 시간 평가 사항
1 도입
(배움열기)
내가 바로 태조 이성계’ AI챗봇 체험 10‘ <교사 관찰 평가>
전개
(배움전개)
<활동1> 알리고 싶은 인물 조사하기 10‘ <교사 관찰 평가>
<활동2> 역사 인물이 되어 인터뷰하기 10‘
<활동3> 인텨뷰 질문 학습 모델 만들기 10‘
2 <활동4> 위인 알려주는 AI 챗봇 만들기 15‘
<활동5> 부스형식으로 돌아가며 체험하기 15‘ <동료 평가>
정리
(배움정리)
인상 깊었던 모둠 잘한 점, 부족한 점 및 동료평가 내용 나누기 10‘

□평가 계획

순서 평가 기준 평가 방법
1 역사 인물에 대해 다양한 조사 매체를 사용하여 조사할 수 있는가? <교사 관찰 평가 및 체크리스트>
2 학습 모델을 만들기 위한 클래스 설정과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는가? <교사 관찰 평가 및 체크리스트>
3 제작한 인공지능 챗봇 프로그램이 잘 구동되는가? <교사 관찰 평가 및 체크리스트>
순서 평가 기준 평가 방법
1 역사 인물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는가? <동료 평가 체크리스트>
2 제작한 인공지능 챗봇 프로그램이 잘 구동되는가? <동료 평가 체크리스트>
3 제작한 프로그램에 대해 잘한 점과 부족한 점 및 인상깊은 점은 무엇인가? <동료 서술 논술식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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