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생화알/바둑

바둑 아마단증 따기 : 인공지능과 한판

by 함께 만드는 블로그 2020. 3. 15.
반응형

저번 편:(바둑 아마단증 따기 : 좋은 인공지능 프로그램)에는 릴라제로와 4점 접바둑으로 이겼는데요... 릴라제로는 접바둑에 좀 약한거 같아요. 그래서 이번에는 카타고와 4점 접바둑으로 치수고치기 갑니다~!ㅋㅋ

 


카타고 4점 접바둑 도전


▷풍차돌리기로 모든 귀에 날일자 걸침을 하는 카타고. 일단 다 받아주고 상대의 약점을 노려가기 위해 안정적으로 둔다. 첫 시작은 4점깔면 누구한테도 안 질 것 같은 이 기분. 릴라제로도 이겼다!!

 

 

▷접바둑은 확실히 카타고가 잘둔다... 릴라제로는 정석적이어서 운영하기 편했다면, 카타고는 수법부터 적극적이어서 까다롭다. 좌상귀에서도 붙이고 3,3에 치중에 어렵게 만들고 있다.

 

▷귀는 살았지만 많이 시달리고 놓고 따내는 형태... 카타고는 우형을 참 잘 만든다. 이후 카타고가 선수를 뽑아 우하귀로 다가왔는데 중앙이 걱정되어 손을 빼고 중앙을 마늘모로 가일 수 했다. 승률도 조금 떨어진 모습.. 그런데 곧 승률로 나오는데 저 중앙 마늘모때 승률이 크게 떨어졌다 ㅠㅠ

 

▷승률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ㅠㅠ 상변은 상변대로 우하귀는 우하귀대로 나오며 타계중. 우변만 잘 지우면 집은 내가 더 많아서 괜찮을 것 같은데... 승률을 떡락시킨 수가 크게 2수 정도가 있는 걸로 승률 그래프가 보여준다.

 

▷헉 상변에 꼬리 잘리는 수는 못봤다 ㅠㅠ 저 수를 당해선 생각보다 내 집이 더 줄고, 상대집은 더 늘었다... ㅠㅠ 승률도 이젠 거의 5대5 인데....

 

▷이런... 가망이 없게 망했습니다 ㅠㅠ 열심히 둔다고 둔건데 엄청 회초리 맞았네요..

 

결국 카타고 선생님께 우하귀에서 시작된 대마를 잡히며 바둑이 끝이났습니다... 카타고 선생님 참 강하시네요... 그럼 카타고 선생님께 복기를 받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카타고 사범님께 받는 복기


 

<회초리1>

▷상변 포석 진행 중에 저는 A로 두었는데 카 선생님은 그 위로 마늘모가 어떠냐고(파란색) 말씀하시네요. 승률차이는 1% 밖에 안나지만 감각이 참 유려하네요. 왼쪽은 카 선생님의 예상 참고도 입니다. 백이 근거가 없어서 냉정하게 넘어갔네요.

 

 

<회초리2>

▷하변에서 A로 이은 것이 너무 소탐대실이었다고 말씀하시네요. A로는 오른쪽의 1로 끊어서 두었으면 우하귀도 안정시키며 우상귀도 지킬 수 있다는 참고도를 보여주십니다. 실전보다 100배는 나은듯... 여기서 승률 5%정도 까먹습니다ㅠㅠ

 

 

<회초리3>

▷위의 장면에서 A로 그냥 뛰어나간 것이 한 수로 3%를 까먹었더라구요. 게다가 실전에 나오지만 C로 건너 붙이니 위에 두점이 잘리는 수가 있어서 저쪽 부근은 추가로 지키는 수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카쌤의 추천은 B로 두는 오른쪽 참고도 입니다. B로 활용하고 5를 생략하지 않아야 뒷 맛이 없다는 말씀... 새겨듣겠슴다 ㅠㅠ

 

 

<회초리4>

▷지금 너 중앙 엷은 거 안보여? 그쪽을 튼튼히 지켜놔야 나중에 우하귀대마도 편하게 행마하는거야~!! 카쌤의 말씀은 A로 붙일게 아니라 B로 확실하게 연결해둘 모양이라는 것. 그 후 현란한 타계 솜씨로 우변은 우변대로 빵따냄하고 살고, 우하귀는 현란한 솜씨로 타계해나간다. 타계의 핵심은 19로 끊는자리. 그런데 2번째 회초리에서처럼 미리 끊어 두었으면 애초에 이렇게 몰리지도 않았겠지... 한번 급소는 영원한 급소이구나 ㅠㅠ

 

 

▷이렇게 카타고 사범님께 복기를 받아봤다. 이렇게 공부하면 좀 도움이 될 것 같다. 인공지능과 함께 공부해서 아마추어 단증에 도전해야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