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화폐 투자

[프로비트 익스클루시브] Zap(ZAP)

by 함께 만드는 블로그 2020. 10. 29.
반응형

 다시 돌아온 프로비트 익스클루시브 공략! 이번엔 ZAP코인인다. 프로비트 익스클루시브를 청약하는 법을 알고 싶은 분은 2020/10/14 - [돈 그리고 투자/코인투자] - [프로비트 익스클루시브] 일렉트로늄(ETN)

 

[프로비트 익스클루시브] 일렉트로늄(ETN)

 한 동안 코인을 활용한 여러가지 투자를 해 보았다. 비트맥스에서 비트코인 마진거래도 해보고, 업비트 원상매타도 해보고, 메이저 코인 장투도 해보았다.(심지어 하는 중이다) 한 6개월 정도

eskimo-igloo.tistory.com

위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이번 회차 청약 코인?

 이번 회차 청약 코인은 Zap(ZAP) 이다. 현재 가격 55원 정도에 시가 순위 462위정도 되는 코인이다. 시가 총액은 131억정도 되는데, 이번 회차는 다른 회차들에 비해서 코인 자체의 메리트(가치)는 좀 떨어지는 편이다. 따라서 굳이 청약을 받아서 장기로 가져가는 것은 별로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된다. 오직 시세차익을 보기 위한 청약이 아닐까? 현재 약 0.48USDT 가격의 ZAP을 0.24USDT에 청약 받을 수 있다.

 

 ZAP 코인을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는 매우 한정적이다. 프로비트, HitBTC, Poloniex 위 3개 거래소에서만 거래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폴로닉스는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15위, HITBTC는 35위 거래소로 신뢰할만한 거래소인 편이다.(프로비트 거래소는 83위) 대안이 많은 편은 아니나, 이정도면 프로비트에서 못팔아서 골머리 앓을 정도는 아닐 것으로 보인다.

 

 

▷ZAP 코인?

자료출처: 헤쉬넷 위키

 우리가 블록체인을 통해 스마트계약을 맺을 때 외부 데이터(오프체인)을 블로체인 안으로(온체인) 가져오는 과정에서 신뢰도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이를 오라클 문제라고 한다. 일단 블록체인 안으로 들어온 데이터는 분산화 네트워크에 의해 높은 신뢰도를 보장받지만, 외부 데이터를 블록체인 안으로 가저오는 과정에서는 충분히 위변조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ZAP은 블록 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에서 외부 데이터를 사용할 때 마찰을 줄일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이다.즉, 오라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간자의 역할을 하는 것. 하지만 그쪽 분야엔 이미 체인링크라는 걸출한 코인이 있어서, ZAP코인의 내제가치는 떨어진다고 보여진다. 시세 차익 위주로 접근하는게 안전한 선택이지 않을까?

 

 

++청약 결과

 

 청약은 4426PROB만큼 했지만 환불된 수량이 4115PROB이기 때문에 실제 청약액은 311PROB정도된다. PROB를 300원정도에 매입했기 때문에 총매입액은 93000원정도. 청약 결과로 받은 코인은 3456ZAP정도이다. 이를 프로비트 거래소에서 2일 뒤 52원에 전액 매도해 총 179740원을 얻었다. 순수익금은 86440원! 적은 돈이지만, 수익률로 치면 무려 92%나 된다. 이게 은근 쏠쏠해서 PROB를 좀 더 스테이킹해 청약 수량을 늘려볼까 생각중이다... 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