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피지기면 백전불태’라는 말이 있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입니다. 투자에서도 마찬가지겠죠. 돈을 투자하기에 앞서 내 자산 상태는 어떤지를 아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포트폴리오 만들기, 왜 중요할까요?
☆자산 포트폴리오의 장점
1) 정확한 판단을 가능하게 한다
내가 자산이 얼마고 부채(빚)가 얼마인지 알아야, 어디에 얼마만큼 투자할지 정확하고 냉정하게 판단할 수 있겠죠? 자신의 능력 이상으로 투자할 경우 부득이하게 가입한 상품을 해지하느라 손실만 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리스크 관리에 유리하다
예상치 못한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해서 우리는 분산투자를 합니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는 것이죠. 이때 내가 달걀들을 몇 개씩 어디에 놔뒀는지를 알아야 골고루 나눠 놓을 수 있을 겁니다. 포트폴리오는 내가 달걀을 어디에 얼마나 놓아두었다는 장부의 역할을 합니다.
3) 의지를 불러일으킨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볼 때마다 돈을 모으고자 하는 의지를 솟아나게 하기 때문입니다. 성공한 투자의 결과로 포트폴리오의 자산액이 올라가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는 것은 더 절약하고, 더 공부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됩니다.
자 그럼 이렇게 중요한 포트폴리오, 어떻게 만드나요?
☆자산 포트폴리오 만드는 방법
1) 액셀을 활용한다 (feat. 함수)
컴퓨터에 대해 별 지식이 없는 저로서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데 액셀보다 좋은 프로그램은 찾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꼭 필요한 함수까지 지원해주니 정말... 액셀 쵝오! 게다가 어려운 함수가 필요 없습니다. 자산 합계를 낼 때는 SUM함수, 평균을 낼 때는 AVERGE함수, 보유기간을 산출할 때는 TODAY함수와 DAYS360함수 정도만 쓸 줄 알면 됩니다.
2) 자산을 분류한다
액셀 한 시트에 모든 자산에 대한 정보를 몰아넣으면 분류도 되지 않고, 자세하게 기록할 수 없을 겁니다. 따라서 자산을 종류별로 나눠 각 시트에 따로 분류합니다. 저 같은 경우 크게 안전자산과 위험자산으로 나눴고 안전자산을 다시 예금+적금 / 현금(비상금) / 금융상품(ELS+DLS) / 보험 으로 나누고 위험자산을 다시 주식 / 채권 / 펀드 로 나눴습니다. 글로 설명하면 감이 안 오실테니 직접 이미지로 올려보겠습니다.
안전 자산에 대한 시트입니다. 보장성 상품(보험), 예금+적금, 현금, 연금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안의 내역은 모두 예시를 위해 집어넣은 샘플 자료입니다)
다음은 ELS+DLS에 관련된 시트입니다. 기초 자산의 가격 변동을 바로 확인 할 수 있도록 하이퍼링크를 걸어 두었습니다. 평균 수익률과 연 기준 예상 이자합으로 투자에 정확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채권에 관한 시트입니다. 해외 국채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환율이 중요하기 때문에 기준 환율과 현재 환율의 차이를 꼭 넣으셔야 합니다. 국채라면 현재 금리도 중요하기 때문에 추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시트는 지금까지 자신이 한 투자를 기록하는 시트입니다. 굳이 금융상품이 아니더라도 한 투자 부분에서 자신의 성과를 알고 싶다면 이렇게 상환내역 혹은 투자내역을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펀드와 주식 자산을 기록하는 시트입니다. 펀드와 주식 같은 경우는 가격의 변동이 크기 때문에 현재의 가치인 평가금과 보유 기간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자산을 분류해 보았습니다. 다음 단계는 무엇일까요?
3) 종합포트폴리오를 만든다
각각의 세부적인 자산 사항을 기록했기 때문에 이제는 그 자료들을 다 모아 한눈에 볼 수 있는 종합포트폴리오를 만들 차례입니다.
제가 만든 종합포트폴리오입니다. 각 자산들의 총 합을 더해 총 자산을 알 수 있으며, 그 총 자산에서 각 자산들의 비중을 원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 자산들의 비중을 알아야 분산투자를 통한 리스크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 저는 투자에 있어서 목표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목표는 내가 하고 있는 투자에 의미를 부여해 줍니다. 따라서 금액을 목표로 잡고, 내가 나의 목표에 얼만큼 도달했는지를 그래프로 나타냈습니다.
4) 정기적으로 리밸런싱한다
리밸런싱이란 내가 운용하는 자산의 비중을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개인 투자자에게 더 필요한 리밸런싱은 자신이 처음 정한 비중을 유지하기 위한 리밸런싱입니다.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월급 혹은 상여금을 통해 매달 잉여자금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그냥 끌리는대로 ‘이번엔 펀드에 투자해야지’, ‘아니 이번엔 주식을 사볼까?’ 하는 마음으로 투자하게 된다면 어느새 자신이 생각한 투자 비중은 깨지게 되고, 리스크 과잉 혹은 수익률 부족에 놓이게 됩니다. 그래서 항상 잉여자금이 생겼을 때 원래의 비율을 맞추기 위한 리밸런싱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리밸런싱을 도와주는 시트를 만들었습니다. 내가 정한 비율과 현재 내 자산의 비율 간의 괴리율을 알려주기 때문에 리밸런싱을 도와주고, 잉여자금(월급)이 들어오면 옆에 월급란에 액수를 적으면 비율에 따라 적절히 투자금을 나눠줍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자산 관리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혹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시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샘플 파일을 올려 놓겠습니다.(정말 별거 아니지만...ㅋㅋ) 단, 이 포트폴리오는 제 스타일에 맞게 제 생각대로 만들어 본 것이기 때문에 각자의 스타일대로 바꿔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효율적인 포트폴리오로 부자되세요~!!!^^
'그 외 투자 > 투자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말정산과 공모주코스닥벤처펀드 (1) | 2021.09.30 |
---|---|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0) | 2018.08.25 |
자산배분의 필요성 (0) | 2018.06.23 |
모바일로 증권계좌를 만들 수 있다?!(비대면 계좌 개설) (0) | 2018.06.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