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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팅에서 EX9 Renderer 에 대해서 배워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EX9 renderer에서 3D 도형의 이동 및 회전과 EX9 renderer 에 입체감을 부여하는 shader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3D 도형의 좌표, 이동, 회전 (Rotate vs Translate)
위 영상을 보면 Rotate 와 Translate 노드의 순서에 따라 도형의 이동 및 회전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다. Rotate는 회전 시키는 노드 / Translate는 이동을 시키는 노드이다.
먼저 왼쪽의 경우, Rotate 노드가 Translate 노드보다 선행실행되기 때문에 회전축이 처음 그대로 (0,0) 즉 정중앙에 위치하게 된다. 따라서 (0,0) 의 정중앙을 중심으로 사각형이 회전한다.
반면에 오른쪽의 경우는, Translate 노드가 Rotate 노드보다 선행실행되기 때문에 회전축 자체가 Translate 노드에 의해 1만큼 움직이게된다. 따라서 회전축 자체가 (1,0)에 있기 때문에 제자리에서 회전하는 모습을 보인다.
▷EX9 과 Shader
EX9 방식은 선과 좌표값으로만 이뤄져있는 도형형태이기 때문에 완벽한 도형으로 나타내지려면 Shader 가 필요함. 이 shader를 이용하면 다양한 형태의 입체를 구현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shader에 PhongDirectional 이 있다.
▷PhongDirectional
PhongDirectional 을 이용하면 광원의 위치와 명암의 색을 조절할 수 있다. 위 이미지의 핀의 값들이 나타내는 의미를 잘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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