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 투자/ELS , DLS

DLS에 대한 고찰

by 함께 만드는 블로그 2018. 5. 31.
반응형

이번엔 DLS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LS는 ELS와 같은 구조를 가진 상품이지만, 기초자산을 금, 은, 구리, 원유와 같은 원자재로 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DLS는 ELS 보다 위험성은 더 크지만, 수익률은 10~13% 사이로 비교적 높습니다.

 

 1) 상품 유형에 대한 고찰

 -여러가지 상품유형이 나오고 있지만, ELS 상품과 마찮가지로 위험성을 가장 줄이는 상품유형은 1)STEP DOWN형입니다.
 

 -STEP DOWN이기 때문에 첫 분기에 실패를 해도 6분기 총 3년의 시간이 더 있고, 그 기간 동안 KNOCK IN 아래로만 안 떨어지면 정해진 수익률을 보장받습니다. 게다가 주가지수는 안정적이죠.

 


  2) 기초자산에 대한 고찰


 -DLS 상품은 기초자산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게다가 요즘(2018년도)은 고유가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에 기초자산 가격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투자해야 합니다. 일단 각 기초자산의 특징을 살펴볼까요.


 : 걱정할 필요가 거의 없는 자산이네요. 가격 변동도 크지 않고 가격 방어에도 용이합니다. 

 : 금보다 가격 변동이 심하지만, 50% 정도의 낙인이면 원금 손실의 위험성까진 없습니다. 다만, 은 때문에 만기 3년까지 묶이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조기 상환을 방해하는 적이죠!

 유가 : DLS 기초자산의 핵심. 크게 3가지 기름이 있습니다. WTI(서부텍사스유), 브렌트유, 두바이유. 보통 가격은 WTI가 가장 싸고, 브렌트유 = 두바이유가 더 비쌉니다

 

 

 3) 낙인(KNOCK IN)에 대한 고찰

 

-보통 낙인은 40~60% 수준입니다. 높을수록 위험성이 높고 낮을수록 안전합니다. 낙인이 40%라면 지수가 60% 이하로 떨어지지만 않으면 정해진 이율을 받게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낙인이 낮으면 수익률도 낮고, 낙인이 높으면 수익률도 높아집니다. 그러면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요?

 


4) 투자 전략에 대한 고찰


1. 유가 중 가격이 싼 WTI(서부텍사스유)를 공략한다. 특히 지금 같이 고유가를 유지할 때는 브렌트, 두바이유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제 나름의 투자의 기준은 유가 배럴당 $70 입니다. 즉 유가가 $70 미만일 때만 DLS 상품에 투자합니다.(50% 낙인 기준) 아래의 표는 원유 채굴 원가인데 2016년 자료이니 배럴당 $40 아래 적어도 $35는 잡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최소 유가가 $70 아래여야 낙인 50% 했을 시 $35 아래가 되기 때문에 저 정도를 기준으로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유가는 언제든 $35 아래로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투자 하시려면 기준을 $60 미만으로 잡는게 좋습니다.

3. ELS, DLS 투자는 절대 손실이 나면 안되는 투자입니다. 손실이 날 경우 무조건 낙인 이상 손실나기 때문에(상품구조상) 조금씩 벌어 놓은 것 한번에 다 잃을 수 있습니다. 항상 안전하게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4. ELS, DLS 상품은 매주 나오기 때문에 급하게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 어느 정도 괜찮은 상품들은 수익률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NH투자증권, 키움증권 정도의 증권사에서 주로 들고 있고, 대신증권, 삼성증권도 괜찮습니다. 


*제가 투자하며 느낀점을 간단히 써 보았습니다. 제일 중요한 건 DLS 상품의 기초 자산들에 대해 스스로 분석해서 투자하는 것이겠죠. 네이버금융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기초자산들의 가격를 확인하고 공부해보세요!

반응형

'그 외 투자 > ELS , D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DLS는 안전한가?  (0) 2018.06.04
ELS는 안전한가?  (0) 2018.06.03
ELS/DLS란 무엇인가?  (0) 2018.06.02
투자 결과 점검(18.05)  (0) 2018.05.31
ELS에 대한 고찰  (0) 2018.05.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