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생화알/공부

뜬금 없는 영어 문법 이야기

by 함께 만드는 블로그 2018. 10. 10.
반응형

(※이 글은 영어에 깊은 지식이 없는 영알못이 쓴 글입니다. 잘못된 부분에 대한 지적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한가롭게 열일하고 있던 어느날 공시 공부를 하는 동생에게 문자가 왔습니다. 


Chefs on nearly every continent use chili peppers to make meals spicily.

여기에서 밑줄친 부분은 보어야 수식어야? TO부정사면 목적격 보어인가...?


저는 동생이 뭔가 크게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공시를 준비한다는 녀석이 정말 큰일났구나....

그래서 제대로 가르쳐줘야겠다고 생각하고 저 나름대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근데 막상 해보니 꽤 재미있어서, 재미로 읽어보시라고 글을 남겨봅니다.

품사와 문장성분의 세계로 출바알~!!



영어의 8품사

우리가 흔히 명사, 형용사, 동사.... 이렇게 부르는 것들은 모두 품사입니다.

품사에는: 명사/ 형용사/ 동사/ 대명사/ 부사/ 접속사/ 전치사/ 감탄사/ 가 있습니다.

 

   >>BUT 중요한 질문,  WHAT IS 품사?

품사: 공통된 성질을 지닌 낱말끼리 모아놓은 것.

ex) 명사: 이름을 나타내는 낱말/ 즉 이름을 나타내는 낱말의 모임

 

   >>그럼 우리가 흔히 아는 목적어 보어 등등은 무엇일까요?

 

그건 문장성분입니다.

문장성분: 문장을 구성하며 일정한 역할을 하는 요소로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가 있습니다.

ex) 보어: 동사만으로 뜻이 완전하지 않는 경우, 뜻을 보충하는 말

  

   >>그럼 차이가 뭘까요?  품사 vs 문장성분

품사는 단어 중심 //// 문장성분은 문장 중심

즉 품사는 단어 자체가 가지는 성질에 관련된 것이라면

문장성분은 그 단어가 문장에서 하는 역할에 관련된 것입니다.

 

   >>그래서 명사는 문장 내에서 동사의 목적의 역할을 하는 목적어와 문장의 주인이 되는 주어의 역할로 쓰일 수 있는 것

 

다시 문장으로 돌아가보겠습니다.

Chefs on nearly every continent use chili peppers to make meals spicily.

to가 들어간 이하 부분이 문제이니 한번 분석해볼까요?


   >>to + ~~ 는 둘 중 하나이다.


1) to + v 라면 to부정사 ? 부정사는 뭐죠?

부정사: 품사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는 뜻/ , 부정사도 품사의 한 부류이다. 품사가 정해지지 않는 단어의 모음이라는 뜻이니까. 그럼 우린 무슨 질문을 해야할까요?


   >>‘그럼.... TO 부정사는 문장에서는 무슨 역할을 하는데....?’ 

      네, 품사라는 건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전혀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린 문장에서 하는 역할을 알려주기 위해 to부정사 뒤에 이런 말을 붙입니다.

   >>명사적 용법 / 형용사적 용법/ 부사적 용법

to 부정사는 무슨 짓을 해도 문장에서 3가지 역할 밖에 못합니다. 명사/형용사/부사 (근데 이정도면 참 역할이 많다....ㅠㅠ)

 

2) to + 명사 나부랭이들. 이건 전치사구입니다.

to의 품사는 전치사입니다. 전치사가 뭐냐구요? 명사와 명사의 관계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그럼 전치사구의 구는 뭘까요? 구는 2단어 이상이 모인걸 구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전치사 뒤에 명사들이 쪼르륵 붙으면 그게 전치사구인거죠.

그리고 전치사는 명사와 명사의 관계를 나타내는 말이니까 원래 전치사 뒤엔 명사찌끄래기가 붙는게 맞는거겠죠^^


   >>근데 중요한건 전치사구는 문장성분이 거의 부사라는 것입니다. 거의 대부분 앞에 있는 단어를 수식하는 의미로 쓰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통 전치사구는 필수적 문장성분(주어/동사/목적어/보어)이 아닌 생략가능한 문장성분입니다.

   (※전치사구가 형용사적 용법으로 쓰일 때도 있어요. The ball is in the room. 여기선 in the room이 없으면 의미 전달이 안되죠. 생략불가네요. 이럴땐 전치사구가 보어로 쓰인 겁니다.)

 

여기까지 이해가 되었다면 애초에 동생의 궁금증은 눈 녹듯 사라졌겠네요.

 

1. to make meals spicily to부정사구이다. ? make가 동사니까

2. 그렇다면 to 부정사는 문장에서 의미상 생략불가능하다?

   >> NO!!! 왜냐면 TO 부정사가 부사적 용법으로 쓰였다면 의미상 략 가능하다.

3. 그럼 애초의 최초질문. to make meals spicily수식어 or 보어 ?? 
수식어도 보어도 문장성분에 대한, 즉 문장내에서의 역할, 의미에 대한 물음이죠. 보통 수식어라고하면 의미상 생략가능한 것을 이야기합니다. BUT보어는 생략이 불가능한 필수 문장 성분이다.

   >> 즉 수식어면 TO 이하를 지워도 말이 될거고, 보어라면 TO 이하를 지우면 말이 안될겁니다

 

chefs on nearly every continent use chili peppers to make meals spicily.

   >> 거의 모든 대륙의 요리사들은 칠리페퍼를 쓴다.      
☆네 완전 생략가능하네요. 수식어 중에서도 특급 수식어 덩어리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이다. 부사구이다. 


 ※참고로 저 위에서 on nearly every continent 이 부분이 바로 전치사구, 즉 수식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chefs on nearly every continent use chili peppers to make meals spicily.

>>요리사들은 칠리페퍼를 쓴다. on 이하 부분이 없어도 충분히 말이 되네요.

   그럼 애초에 이 문장은 주어+동사+목적어의 전형적인 3형식 문장이었습니다. 


휴, 뭔가 영알못주제에 아는척을 해버린 것 같네요. 하지만 그냥 저도 조금 알아봤더니 재미있어서 올려보았습니다. 그냥 편하고 즐겁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취미 생화알 >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습관 붙이기 - 2월  (0) 2019.02.13
습관은 삶을 바꾼다  (0) 2019.02.12
농구화를 사보자!  (0) 2019.02.04
마리모 입양하다!!  (0) 2018.06.12
나와의 약속(2018.06.07)  (0) 2018.06.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