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화폐 투자/암호화화폐 공부

가상화폐 시장의 핵심 키워드 : 기관투자

by 함께 만드는 블로그 2021. 2. 5.
반응형

 가상화폐 시장의 핵심 키워드 4가지 중 마지막 포스팅 기관투자 편이다. 지금까지의 가상화폐 투자는 관심있는 소수의 개인들에 의해서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가상화폐시장이 성장하고 주류의 기술들을 대체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기관 투자자의 참여가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최근 비트코인 가격의 상승은 많은 기관투자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가상화폐 시장에 기관 투자자들의 유입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상화폐 시장에 참여하고 있거나 그럴 계획이 있는 기관투자사들에 대해 살펴보고 이들이 주목하고 있는 코인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GrayScale Investments

 암호화화폐에 관심이 많은 투자자라면 한번은 이름을 들어봤을 그레이스케일 투자사이다. 거의 최초로 가상화폐 시장에 뛰어든 기관투자사이며, 그레이스케일 신탁을 운영하는 회사이다. 그레이스케일 신탁은 그레이스케일사에서 엄선한 코인들에 신탁 형태로 투자하는 상품인데, 고액 자산가나 기관투자자들이 가상화폐 시장에 참여할 때 주로 매수하는 상품이다. 

 

-GrayScale Portfolio

그레이스케일이 운영하는 신탁상품 포트폴리오.

비트코인(BTC) / 비트코인캐쉬(BCH) / 이더리움(ETH) / 이더리움클래식(ETC) / 호라이즌(ZEN) / 라이트코인(LTC) / 스텔라루멘(XLM) / 리플(XRP) / 제트캐쉬(ZEC)  을 제공하고 있다. 

 

 위의 상품은 기존에 운영하던 상품이고, 1.23일에 트위터발 그레이스케일이 새로운 신탁 등록 앞두고 있다는 얘기가 나왔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해당되는 코인은

 베이직어텐션(BAT) / 체인링크(LINK) / 디센트럴랜드(MANA) / 파일코인(FIL) / 라이브피어(LPT) / 테조스(XTZ) 이다. 

 그레이스케일 신탁에 등록되었다는 뜻은, 그레이스케일이 인정했다는 뜻으로 해당하는 코인들은 시세 상승이 나타났다. 그렇다면, 그레이스케일사에게 인정받는 것은 왜 중요할까? 그레이스케일의 모회사인 DCG(Digital Currency Group)의 지배구조를 알아봐야 한다. 

 


 

DCG(Digital Currency Group)

  DCG를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는 관계도이다. DCG는 코인베이스와 KRAKEN 같은 거래소도 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 제네시스 캐피털, 그레이스케일 같은 투자사도 소유하고 / 암호화폐 관련 최대 언론 중 하나인 코인데스크의 지분도 소유하고 / 제트캐시, 리플, 파일코인, 디센트럴랜드, 시빅과 같은 가상화폐에도 투자하고 있다. 즉, 자기가 투자한 코인을 자기가 보유한 거래소에 상장시켜서 자기가 보유한 언론사이트로 호재를 터트려서 자기가 보유한 투자신탁으로 팔아먹을 수 있다.

 물론 이렇게까지 노골적으로 할까 하는 생각은 든다. 하지만 분명한 건, 가상화폐 시장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치는 회사라는 점이다. 

 


 

▷MicroStrategy

www.microstrategy.com/en/company/company-videos/microstrategy-announces-over-1b-in-total-bitcoin-purchases-in-2020

 

MicroStrategy Announces Over $1B in Total Bitcoin Purchases in 2020

MicroStrategy Announces Over $1B in Total Bitcoin Purchases in 2020 December 21, 2020 PDF Version TYSONS CORNER, Va.--(BUSINESS WIRE)--Dec. 21, 2020-- MicroStrategy® Incorporated (Nasdaq: MSTR) (the “Company”), the largest independent publicly-traded

www.microstrategy.com

 마이크로스트레터지는 비트코인을 매입하겠다고 발표한 대표적인 회사이다. 특히 마이크로스트레터지의 CEO 마이클 세일러는 '금은 죽은 자산이며, 비트코인이 그 자리를 대신할 것이라'고 비트코인에 대해 우호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dailyhodl.com/2021/02/01/michael-saylor-says-gold-is-dead-money-predicts-mass-migration-to-bitcoin/

 

Michael Saylor Says Gold Is Dead Money, Predicts Mass Migration to Bitcoin | The Daily Hodl

MicroStrategy’s Michael Saylor is predicting that the majority of investors will dump gold in the coming years in favor of Bitcoin, leaving the yellow metal for dead.

dailyhodl.com

 


 

▷SkyBridge

www.coindesk.com/skybridge-confirms-bitcoin-fund-310-billion

 

SkyBridge's Bitcoin Cache Rises to $310M as New Fund Launches - CoinDesk

SkyBridge's bitcoin investment has already climbed to more than $300 million, mostly due to price appreciation in the past couple of months.

www.coindesk.com

 스카이브릿지 캐피털은 비트코인 펀드를 출시했다. 기관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직접 매집하는 것 만큼이나, 비트코인과 관련된 상품이 늘어나는 것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데, 그만큼 시장의 관심도 높아지고 기관+개인 투자자들이 보다 쉽게 투자에 참여할 수 있는 수단이 늘기 때문이다. 

 


 

▷Galaxy Digital

 갤럭시 디지털은 디지털 자산 및 블록체인 기술 전반에 투자하는 회사로, 비트코인 펀드를 운영하고 비트코인도 자산으로 매입할 뿐만아니라,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성하는 회사 및 다양한 미래지향적 기술을 가진 회사에 투자한다. 최근 기사에서는 비트코인 채굴 사업에도 손을 벌린다고 한다.  

 


 

▷Black Rock

markets.businessinsider.com/currencies/news/blackrock-adds-bitcoin-futures-investing-opportunity-two-funds-cryptocurrency-2021-1-1029989282

 

BlackRock has joined the bitcoin business - the world's largest asset manager has said two of its funds can now invest in the cr

The clients of the world's largest asset manager will be able to invest in cryptocurrencies for the first time ever.

markets.businessinsider.com

 마지막으로 블랙록이다. 블랙록은 감히 위의 회사들과는 차원이 다른 투자기관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투자사이며, 세계 규모의 ETF인 Ishares ETF를 발행하는 회사이기도 하다. 

 이런 회사에서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하는 펀드 2개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한다. 분명 좋은 소식이긴 한데.... 비트코인 현물이 아닌 선물에 투자한다는게 좀 아쉬운 부분. 코인 자체에 투자한다면 자산 매입과 가격 상승을 통한 이익 창출 밖에 없기 때문에 비트코인 가격 형셩에 유리하지만, 선물은 숏(공매도)를 통해 가격을 하락시켜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가격 하락 압력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런식으로 정규 투자기관에서 비트코인이라는 자산을 취급하게 된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실제 기관투자사가 보유한 BTC는 ??

 실제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들의 내역을 살펴보자.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 오랫동안 비트코인을 모아온 그레이스케일 신탁이 가진 45만 BTC 이다. 한화 16조 8천억 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비트코인 3700만원 기준 계산) 

 비공개 기업(Priv company)의 경우 블록원이 무려 14만개의 비트코인을 보유중인데, 블록원은 EOS 재단이다. 

 공개 기업 중에선 마이크로스트레터지와 갤럭시 디지털이 보유한 양이 1,2위를 차지한다. 다만, 이들이 보유한 양은 비공개 기업이나 신탁사들에 비하면 훨씬 적은양이다. 따라서 아직도 많은 기업들이 비트코인을 자산에 편입하지 않았다는 사실. 

 기관의 매수는 아직 시작도 안한 수준이다. 그리고 앞으로 비트코인이 정말 지속 우상향하고, 사람들의 예상처럼 1비트코인에 1억까지 가격이 상승하기 위해선, 기관투자자들의 매수세를 주목해야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