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화폐 투자/매매일지

가상화폐 포트폴리오 + 매매일지 : 21.3.11 ~ 3.23

by 함께 만드는 블로그 2021. 3. 23.
반응형

▷21.03.23. 매매내역

 저번에 매매일지를 쓰고 난 후 2주동안 또 많은 일들이 있었다. 나의 기본적인 투자 방법은 지속적인 홀딩(존버)를 통한 수익률의 극대화인데, 위의 코인들은 리밸런싱 / 잡코인 단기 펌핑에 의한 수익실현 등의 이유로 매매하게 되었다. 대부분의 코인들은 아직 홀딩중이며, 이번 활황기 사이클의 정점 부근까지 가지고 갈 생각이다. 

 


 

▷21.03.23. 포트폴리오 현황

 현재의 상태는 한동안 조금 회복했다가, 이 포트폴리오를 쓰는 지금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이다. 약 3000만원정도 수익이 났는데, 한동안 이정도 수익에 멈춰있는 것 같아서 조바심이 나면서도 아쉬운 마음이 든다. 하지만 도종환 선생님의 시집 제목처럼,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투자의 본질은 너무 올랐으면 떨어지고 기다림 후에 다시 오른다. 한동안의 기다림이 있었으니, 다시 한차례의 상승을 기다려 본다. 

 

 

 모처럼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를 보자. 단기적 추세 하락선을 딛고 올라서는 듯 했으나, 보다 완만한 중장기적 추세 하락선은 돌파하지 못했다. 처음 단기적 하락 추세선을 딛고 올라왔을 때, 몇몇 사람들은 쭉 상승할 것을 걱정했으나 중장기적 추세 하락선을 두번이나 깨지 못해서 상승의 여력은 오히려 줄지 않았나 싶다. 

 1~2월에 있었던 비트코인 도미넌스의 72~60으로까지의 하락으로 메이저 알트들이 2~3배 상승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 다시 한 번 60~50정도까지 하락이 나와준다면 다시 메이저 알트코인들이 2~3배 상승하는 흐름이 연출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 과연 3월 말 / 4월 초에는 어떤 장세가 펼쳐질까? 또 어떤 코인을 사야할까? 이제부터는 공부를 통해 알트 코인들에 대한 자세한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반응형

댓글